top of page

안녕하세요! 아티스트 여러분~
직장인 분들과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이 관심 가져 보셨을 프리랜서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준비했습니다. 직장인과 프리랜서의 워라벨은 어떻게 다른가요? 프리랜서만의 워라벨을 소개한다면? 프리랜서가 목표인 분들이 알아두면 좋은 팁은 뭐가 있을까요?
직장인과 프리랜서의 워라벨은 어떻게 다른가요? 프리랜서만의 워라벨을 소개한다면? 프리랜서가 목표인 분들이 알아두면 좋은 팁은 뭐가 있을까요? 이 궁금증들을 해소해 주실 박보미[봄녀] 강사님을 모셔보았습니다!

봄녀 강사님은 드래곤 네스트팀에서 5년간 실무를 경험하시고 현재 프리랜서 아티스트로 활동 중이신 분이신데요!

취업과 프리랜서 활동 사이에서 고민 중이신 분들이나 회사 생활 중이시지만 프리랜서 아티스트만의 업무 환경이나 워라벨, 마감을 위한 생활 루틴이 궁금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봄녀 강사님의 작업시 경험을 들어봤습니다!

과거에 직장 생활과 프리랜서로 활동하며 느낀 워라벨의 장단점, 회사 작업과 외주 작업물의 스타일 차이, 어떻게 하면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출 수 있는지에 대한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아트브루에서 <컨셉 & 일러스트> 강의를 진행하고 계시는 봄녀 강사님의 인터뷰에 확인해 보세요:D



Q. 취업 후 직장에서 일을 하셨었는데, 프리랜서 아티스트로 전향하시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A. 저 같은 경우는 한 회사에서 5년 정도를 근무했는데 회사 생활도 잘 맞고 팀의 작업물과 워크 밸런싱도 좋았지만 손목 통증 문제와 건강이 안 좋아졌던 것이 가장 큰 계기였습니다. 건강 문제로 출퇴근이 버거워져서 퇴사를 고민하고 있던 차에 아트브루에서 학원 강사 제의를 받게 되고, 강사 일과 외주일,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프리랜서로 전향하게 되었습니다.​


​Q. 직장인과 프리랜서 생활을 모두 경험한 현직자로서 듣게 되는 대중적인 오해와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있다면?


A. 게임 업계가 it업계에서 유독 업무 분위기, 환경이 자유롭다는 이미지가 있는데 틀린 이야기는 아닙니다. 회사마다 분위기가 다르긴 하겠지만 근무했던 회사를 떠올려보면 팀원 간의 경직된 분위기가 적은 편이고 직급별 피드백이 유연하다는 점, 복지가 좋은 편이라는 점 등이 생각나네요. 하지만 업무 진행 방식이나 업무 시간 엄수 등은 일반 회사와 다를 바 없다고 알고 있습니다. 반면 프리랜서 같은 경우에는 재택근무이기 때문에, 집에서 업무를 하고 있음에도 일을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 않아 가족들이 제가 개인 시간이 많은 줄 아는 오해가 있겠죠. 개인 시간이야 마감 등을 조절하면 충분히 낼 수 있지만, 그만큼 일을 못 하게 된다는 것은 회사 생활과 다를 바 없기 때문에 휴식 시간과 업무 시간을 철저히 조절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만 이 부분은 프리랜서 생활을 하는 개인차가 있을 것 같습니다.


Q. 워라벨이 이전 회사 생활과 크게 어떻게 다를까요? 프리랜서만의 워라벨을 소개해 주신다면 어떤 점이 있을까요?

A. 일단 직장 생활과 비교해 보자면 프리랜서 생활은 마감을 확실히 지킨다는 가정하에, 개인 시간을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이 가장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프리랜서 생활을 시작하게 된 계기에 건강 문제가 컸기 때문에 손목 치료, 재활 등에 시간을 많이 냈어야 했는데 아무래도 직장 생활 중이었다면 어려웠겠죠. 일주일 중 며칠을 지정해서 일하는 시간대를 확실하게고정해 두고, 나머지 시간에는 재활과 개인 작업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작업을 쉬는 동안에는 개인 작업을 할 수도 있었고, 그렇게 모은 작업물들로 서울 일러스트 페어나 아트 마켓 등에 참여하여 그동안 디지털로 그렸던 제 그림으로 책, 굿즈 등의 손으로 직접 만질 수 있는 실물로 만들어 볼 수 있었는데 제게는 학생 때부터 꿈꿔오던 굉장히 즐겁고 신나는 작업이었습니다:D



Q. 프리랜서로 일하시면, 회사 생활에서 얻을 수 있는 성장과 업무 환경과 다르게 거의 혼자서 업무관리와 마감까지 하셔야 하는데, 이런 부분에 반향하는 프리랜서로서의 장점이 있나요? 누락되는 요소들을 보안할 수 있는 봄녀 강사님 만의 루틴 등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A. 프리랜서로서 지켜야 하는 것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마감 시간을 지키는 것입니다.​ 작업중에 갑작스러운 사정으로 작업이 불가능한 일이 생기거나 피드백이 길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마감 일정에 맞춰 빠듯하게 작업을 진행하면 마음이 조급해져서 쉽게 피로함을 느끼게 되더라고요.

직장 생활을 했을 때처럼 업무 시간을 정해두고, 오전부터 충분히 진도를 나간 후 휴식하는 등으로 무리하지 않게 일정과 체력 관리를 하는 편입니다. 굵직한 외주를 받아서 월 단위로 무리해서 작업을 해야 한다면, 틈틈이 당장 필요하지는 않지만 사고 싶어서 장바구니에 담아뒀던 물건들을 하나씩 구매한다던가 여행 계획을 짜서 마감 후 스스로 보상을 주기도 합니다.

업무에 집중하기 위한 환경 조성에도 힘쓰는 편인데요, 처음 프리랜서를 시작했을 때는 원룸에서 거주 중이었는데 일하는 공간과 휴식 공간이 분리되지 않아 업무에 지장이 있어서, 이후에 집을 구할 때는 투룸이나 쓰리룸 등, 확실하게 공간 분리가 되는 곳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프리랜서 활동을 위해선 PR이 보다 중요할 것 같아요. 어떤 식으로 봄녀 강사님의 작업물을 홍보하고 계시나요? 추천하는 홍보와 이 부분은 필수다! 라는 요소는 어떤 게 있는지 궁금합니다.


A. 트위터, 텀블러 등의 SNS를 꾸준히 해왔기 때문에 개인 작업물과 공개된 외주 작업물을 웹상에 계속해서 노출하던 것이 PR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아트스테이션, 인스타그램 등 포트폴리오로 활용할 수 있는 사이트에 작업물만 모아 올리는 식으로 용도를 구분하여 관리했습니다. 수많은 아티스트들의 멋진 작업물이 범람하는 시대인 만큼, 자신을 홍보하기 위해서는 작품의 꾸준한 노출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프리랜서로 일하는 캐릭터 디자인 컨셉 아티스트로써 앞으로 꼭 해보고 싶다 하는 프로젝트가 있으신가요? 10년 후에는 어떤 일을 하고 계실지 계획이나 목표가 궁금합니다!


A. 꾸준히 관심이 있는 소재는 한복과 한옥, 전통 문양들입니다. 한국풍 컨셉 아트와 일러스트에도 관심이 많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해석이 들어간 판타지풍의 한복 작업을 할 때가 가장 즐겁기 때문에 이후에 작업물을 모아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해 보고 싶습니다. 10년 후에도 지금처럼 제가 좋아하는 것들을 그리고 있다면 더 바랄 게 없겠네요!


Q. 수강생분들 중에도 어떤 방식으로든취업 준비를 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 직장인과 프리랜서를 목표로 하신다면 공통된 주제 (공부 방법/ 필수 PR 요소)와 각각 알아두면 좋은 현직자로써의 tip이 있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직장인 생활을 하면서 그렸던 작업물과 프리랜서를 하면서 그렸던 작업물은 성격이 달랐습니다.

직장에서 그렸던 그림들은 주제를 받아 여럿이 화풍을 맞춰 그리기 때문에 개인적인 개성보다는 전체적인 퀄리티와 조화가 중요하고, 프리랜서 활동을 하면서 그린 그림들은 ‘봄녀’라는 작가의 개성과 디테일이 중요했습니다.

그 때문에 자신이 어떤 작업을 하고 싶은가를 명확히 정해두고, 팀작업과 개인 작업을 둘 다 해본 후, 잘 맞는 쪽을 선택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계속 공부를 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드릴 수 있는 가장 확실한 조언은 ‘많이 그리고 많이 공개하는 것’인데요.

과거 SNS에 작업물을 공개했을 때 반응이 없던 때도 있었지만, 내가 즐겁게 그렸는데 뭐 어때 하는 생각으로 계속해서 노출하다 보니 작업물을 올리는 부담도 적어졌고, 제 그림을 좋아해 주시는 분들도 생기면서 작업을 이어가는 데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림을 공개하는 것을 겁내지 말고 계속해서 꾸준히 그리고 도전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추천 컨텐츠


● 봄녀 강사님의 인터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