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안녕하세요. 허준 님 아트브루 수강생 인터뷰 10번째 주인공이 되셨어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허준입니다. 현재 게임 원화가를 준비 중이라서 주로 캐릭터 원화 시트를 작업하고 있습니다.
Q. 아티스트의 길을 걷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나요?
어릴 때부터 상상하는 걸 좋아해서 게임이나 만화영화를 많이 봤어요. 그러다 보니 저도 자연스럽게 이런 걸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혼자 낙서하던 게 자연스럽게 이어져서 지금까지 오게 된 것 같아요.
Q. 그림을 그리실 때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포인트 3가지를 꼽자면 무엇인가요?
인체나 투시가 자연스럽게 표현 되는 지를 신경 씁니다. 그다음으로, 의도한 디자인이 보는 사람들에게 쉽게 전달될 수 있을 지를 고민해요. 마지막으로, 그림을 보시는 분들이 재미를 느낄 수 있게 표현하려고 노력합니다.
Q. 작업하시면서 특히 도움이 됐던 '스터디'가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일주일에 5장씩 크로키나 모작처럼 기본기 공부한 걸 올리는 스터디를 했었는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처음에 스터디하기 전에는 공부를 한다고 달라질까?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100장 200장 넘게 쌓여가니까 그림이 단단해지는 느낌이 들어서 확실한 효과를 체감하고 꾸준히 연습하는 게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Q. 작업하실 때 주로 선택하는 '페이보릿' 주제나 아이디어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예전부터 만화 영화의 주인공보다는 빌런 캐릭터나 괴짜 캐릭터를 더 좋아했어요. 그런 캐릭터들은 보통 매력적인 설정이랑 강렬한 외관을 가지고 있어서, 보는 사람에게 강한 인상을 남긴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런 종류의 캐릭터를 그릴 때 즐거움을 느낍니다.
Q. 소개해 주신 작품들 중에서 '대표작'으로 선택하신 이유가 무엇인가요?
악동 소녀 캐릭터를 그린 건데요. 이 그림을 그릴 때 못된 장난꾸러기 소녀의 이미지를 잘 표현하고 싶었거든요. 근데 의도했던 대로 표정이나 디자인에서 장난이 많은 아이 같은 느낌이 잘 나타난 것 같아서 마음에 들었던 그림입니다.
Q. 대표작을 완성하시는 과정을 보내주셨어요! 완성되는 과정을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그림 그릴 때 먼저 디자인 시안을 여러 개 짜고, 마음에 드는 시안을 골라 스케치를 여러 번 해봅니다. 그중 생각하는 느낌이랑 비슷한 스케치를 골라서 다듬고 밑 색을 칠한 뒤에 위에 묘사를 하면서 퀄리티를 올리는 방식으로 합니다.
Q. 정순만 강사님과 봄녀 강사님의 수업을 들으셨는데, 두 분의 수업 특징과 분위기를 어떻게 느끼셨나요?
봄녀 강사님은 정말 친절하신 분인데요. 그림이나 기본기 과제를 피드백해 주실 때도 듣는 사람을 배려해서 되게 부드럽게 말씀해 주신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수업 분위기는 좀 자유롭고 편한 느낌입니다! 정순만 강사님은 그림을 보고 부족한 부분을 직관적으로 알려주시는 느낌이라 그림의 장단점을 알고 개선할 부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수업 분위기는 조용한 자습실 같은 느낌입니다.
Q. 강의를 들으면서 각각 강사님마다 어떤 장점이 있었는지 이야기해 주세요
봄녀 강사님은 크로키 같은 기본기를 중요하게 생각하시고 제가 그려간 작업물을 다 첨삭해 주시면서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십니다. 크로키도 틀린 부분을 얘기해 주시고, 기본기가 부족했었는데 수업을 듣고 많이 좋아졌습니다. 정순만 강사님은 이론이랑 그걸 바탕으로 한 작업 과정을 다 알려주시는데요. 덕분에 작업 과정도 정리하고 빛이나 색을 쓸 때 감에 의존해서 쓴다는 느낌이 있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써야 좋은지 알려주셔서 빛과 색을 쓰는 게 전보다 많이 좋아졌습니다.
Q. 좋아하는 게임, 책, 영화 등이 있으시다면 어떤 분야와 장르를 선호하시나요? 그리고 특히 좋아하는 캐릭터, 배경, 음악 등이 있다면 추천해 주실 부분이 있을까요?
저는 잡다하게 많이 봐서 좋아하는 게 많은데 그중에서 재밌게 본 걸 꼽자면 수어사이드 스쿼드를 재밌게 봤었습니다. 할리퀸이라는 캐릭터가 주인공인 영화인데 할리퀸이 너무 매력적이고 조연 캐릭터들도 하나같이 특징이 확실해서 캐릭터가 정말 마음에 들었던 영화였습니다.
Q. 인터뷰가 끝났네요. 마지막으로 작업해 보고 싶은 드림 프로젝트를 소개해 주세요.
제가 슈퍼셀이라는 회사의 클래시 로얄이라는 게임을 출시 때부터 시작해서 8년 동안 했는데요. 오랜 시간 동안 즐겨 했던 게임이라 한번 작업에 참여해 보고 싶다는 상상을 가끔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