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아티스트 주인공은 게임회사에 재직중인 컨셉아티스트 이명하님입니다~주 업무로는 배경원화를 담당하고 있는 현직 게임업계 분이신데요. 명하님과 인터뷰를 통해 일상에서 하시는 스터디의 방향성과 게임업계를 다닐 때 알아두면 좋을 꿀팁들을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바로 확인해보세요!
Q. 안녕하세요~명하님 만나서 반갑습니다. 게임업계와 그림 이야기를 시작하기 앞서 어떤 계기로 컨셉 아티스트 일을 시작하게 되셨는지 알고 싶어요.
어릴 적부터 그림과 게임 둘 다 좋아했었는데, 이 두 개가 충족되는 직업을 알아보면서 원화가라는 직군이 있다는 것을 깨닫고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Q. 그림을 그릴 때 많은 것들을 생각하면서 놓치는 부분이 많아요. 게임 컨셉 아티스트로 일을 하실 때 중요하게 보시는 포인트 top 3를 뽑으신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디자인, 비율, 그리고 공감대입니다~ 게임 원화는 워낙 대중들을 목표로 하는 직업이다 보니 어떻게 그려야 사람들이 좋아해 줄까 하면서 그리게 되는 것 같아요. 매번 생각하지만 아직까지도 어렵게 생각하는 포인트입니다. ㅎ_ㅎ
Q.보내주신 주신 작품들 중에 두 작품을 '대표작'으로 선택하셨어요. 이유가 있으신가요?
배경만 그리다 보니 캐릭터에 대한 거리감이 있었는데, 이 그림을 그리면서 제 안의 그림 영역(?)이 좀 더 넓어졌음을 경험한 작업이었습니다. 이 작업 이후로는 배경에만 한정되지 않고 이것저것 많이 시도해 보고 있는 중이에요.
Q. 그렇다면 그림을 혼자 그릴 때와 회사 프로젝트에서 일하는 곳에서 차이가 있는데 실무에서 꼭 알아야 할 꿀팁이 있다면 무엇이 있나요?
멋진 디자인도 좋지만 실제 게임 안에서 구현 가능한가?를 염두에 두고 디자인을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다양한 이슈로 컨셉 시안과 달리 실제로 구현이 안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염두에 두고 작업을 시작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배경 외에도 이렇게 다양한 동물과 프랍을 그릴 수 있다니 큰 장점이네요! 그림쟁이 분들끼리 궁금해 하는~ 작품을 완성하는데 걸리는 시간과 그 과정에서의 중요한 단계가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나요?
회사 작업은 스케줄에 맞춰야 하기 때문에 아쉬운 점이 마음속에 많이 남는 것 같아요. 그걸 원기옥마냥 모아 개인작에 풀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릴 때마다 시간이 많이 걸려요. 하지만 인내심을 가지고 끝까지 완성하려고 노력합니다.
Q. 그럼 작업하실 때 주로 선택하는 선호하는 주제나 아이디어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전에는 게임 디자인 위주로 작업을 했다면, 요즈음 저를 중심에 두고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주변의 상황이나 배경, 일상들 같은 거요! 아무래도 현실에 가까운 키워드라 겸사겸사 인테리어 공부도 같이 하고 있습니다~
Q. 그렇다면 아티스트로서 작업하시면서 도움이 된 '스터디'가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매년 4월마다 워리어 페인터에서 주최하는 'plein air' 스터디와 bumskee강사님 수업을 들으며 진행했던 모작 스터디요! 스터디에서는 생략 없이 끝까지 그대로 그리면서 기본기를 기를 수 있어서 둘 다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Q. 그림 작업 외에 하는 활동(취미 등)에 그림 작업에 도움이 되거나 영감되는 경험이 있으실까요?
작업에 참고가 될까 싶어서 사진을 자주 찍는 편이긴 한데 결국엔 핀터레스트만 보게 되더라구요 ㅎㅎ 그래서 영감이 될 거라는 기대를 아예 갖지 않고 그냥 영감이 찾아올 때까지 무작정 그리는 편입니다.
Q. 주로 이용하시는 타블렛 기기는 어떤 타입인가요? 애용하시는 이유와 해당 기기를 추천한다면?
아이패드를 주로 사용합니다~ 집보다 밖에 돌아다니는 시간이 많아 컴퓨터를 잡을 수가 없어.... 아이패드에 제 작업 방식을 맞췄어요 ㅎㅎ 기종은 5세대 12.9인치로 저와 한 몸같이 언제나 들고 다녀요. 주로 procreate로 아이디어 / 컨셉 스케치를 하고 집에 와서 포토샵으로 렌더링을 하는 편입니다. 요새는 더 밖에 나가있어서 컬러나 렌더링 작업은 art studio pro로 작업 방식을 맞추려고 하고 있습니다.
Q. 긴 질문 끝에 마지막 질문이 남았네요. 언젠가 꼭 작업해보고싶은 드림 프로젝트를 소개해주세요!
애니메이션 프리프로덕션이나 앨범 커버 작업도 해보고 싶고... 게임 제작도 해보고 싶네요! 뭐든 간에 아트 스타일을 R&D 하는 과정을 좋아해서 앞으로 이것저것 시도해 보지 않을까 싶습니다~
●추천 컨텐츠